본문 바로가기
클레이 재료&도구

클레이피규어 재료소개- 칼라클레이(아이클레이/점핑클레이)

by 지하의흙손 2020. 1. 2.
반응형

제가 쓰는 점토는 칼라클레이입니다

보통 아이클레이로 많이 알고계시는건데

아이클레이는 아XX사에서 생산하는 클레이의 상표이름이고

보통 칼라클레이, 점핑클레이 이렇게 부릅니다

인터넷 검색으로 칼라클레이 검색하시면 비슷한 제품들이 많이 나옵니다

 

비슷하지만 착각할수 있는 재료가

폴리머클레이와 수지점토정도일텐데

이 둘과 성격이 확연히 다르니

처음 구매하실때는 잘 알아보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점토는 사실 잘 사용해보질 않아서

오늘은 칼라클레이(점핑클레이)에 대해서만 쓰려고 해요!

 

 

제가 쓰는 클레이는 이렇게 파란 봉지에 담겨있는

토단 전문가용 클레이 입니다

살때는 주로 500g 짜리를 구매하는데 구매는 무조건 인터넷 최저가로 ㅋㅋ

 

클레이 피아라는 사이트가 제가 아는 최저가인데

다른 사이트 아시는 분은 정보좀...ㅋㅋ

아무튼 이렇게 500g씩 구입해두면 한참 씁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클레이가 자연건조되는 클레이라

봉지에 잘못 밀봉하여 방치하면 봉지안에서 말라버립니다 ㅠ

 

그래서 최근에는 밀폐용기에 조금씩 덜어서 사용하고있어요

색은 딱

검 흰 빨 노 파 

이 다섯가지 색을 구입해 조합하여 사용하고있습니다

처음엔 색 만드는데 굉장히 고생하기도 하고

이것때문에 손목이나 팔꿈치가 아프기도 했는데

(클레이 자체는 말랑말랑 하지만 오래하다보면 이것도 무리가 옵니다 ㅜㅜ)

최근데는 그래도 감을 좀 잡기도 하고

나름 노하우가 생겨서 처음보다는 쉽게 색을 조합하여 사용하고있습니다

 

색을 쉽게 조합하는 방법은 다른 글에서 쓰기로 하고

오늘은 원래 목적인 클레이 소개만..ㅎㅎ

 

 

처음 클레이피규어를 만들때 쓰던 클레이는 이 클레이가 아니었습니다

요론거 만들던 시절...ㅎㅎㅎ

 

이때 사용하던 클레이는 파스텔 클레이에서 판매하던 칼라클레이었는데

그 제품군이 이름이 바뀐건지 없어진건지 지금은 찾을수가 없군요

 

아무튼 그 제품이 나쁜건 아니고 지금 사용하는 토단 전문가용 클레이와 다른점이 있는데

제일 큰 차이가 건조 속도였습니다

 

파스텔 클레이에서 판매하는 클레이는 건조가 빠르고

토단 전문가용 클레이는 그에 비해 건조가 느립니다

이 건조되는 차이를 이용해서 각자 다른 목적으로 사용해도 괜찮습니다만

작업 특성상 건조가 빠른 클레이보다는 느린 클레이가 더 유용한것 같아

지금은 토단 전문가용 클레이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은 50g이나 10g도 판매하는 클레이가 있으니

조금씩 사서 취향에 맞는 클레이를 찾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저는 운좋게도 세번 바꾸고 찾아서 시행착오가 좀 적었어요 ㅎㅎ

 

그외 마르고 난 뒤 표현의 질감의 차이도 있는데

클레이피규어의 경우 일반 피규어처럼 자세를 바꿔주거나 파츠를 바꿀 일 없이

만든 상태 그대로 안전하게 보관하기때문에

크게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그리고 무광코팅 해버리면 다 거기서 거기기 때문에 ㅋㅋ

(무광 코팅에 대해서도 나중에 한번 다루겠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칼라클레이(점핑클레이)는 여러 제품이 있는데

공통적인 특성은

1. 자연건조

2. 친수성

3. 탄성

이 세가지가 가장 크다고 볼 수 있겠는데

이 특성이 장점이 될수도 단점이 될 수도 있기때문에

특성을 파악하고 피규어를 제작하기 시작하면 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수업 자료로 쓰기위해 특징을 정리해 놓은 글이 있는데

대충 요약하자면

 

1. 자연건조가 가능한 클레이기때문에 따로 건조과정에 신경쓸 필요가 없는 반면

   건조시간을 단축시켜 작업속도를 빠르게 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2. 물에 잘 녹기때문에 내 손에 맞게 농도를 조절할 수 있지만 완성한 후에도 물이 닿으면 표면이 녹거나 색이 빠진다

 

3. 가볍고 탄성이 좋아 피규어 완성후 파손의 위험이 적은데(접합부가 떨어지는 경우는 있음)

   마르면서 둥그스름하게 변할수 있다(원래대로 돌아오는 성질 때문)

 

3가지 특성 전부 장점이있다면 단점도 있습니다

이것들을 잘 조절하면 클레이로도 못만드는게 없겠구나~ 느끼실수 있을거같아요

 

글로 이렇게 주저리주저리 썼지만 역시 백문이불여일견이라고

클레이아트에 관심이 있으시면 한번 구입해서 사용해보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다른 점토들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이기때문에

위에 말한대로 소량씩 구매한다면 부담없이 시작하실수 있을거에요!

 

제가 사용하는 칼라클레이 소개는 여기서 끝!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