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클레이 피규어제작팁

실리콘 몰드 만들기1 - 실리콘 종류 선택

by 지하의흙손 2020. 1. 16.
반응형

지난번 눈데칼 관련 글을 올렸을때 그 글을 올리고 나서는 좀 쉬려고 했는데

이제 글을 이렇게 쓸 수 있는 시간이 언제 날지도 모르겠고

또 눈데칼 보다 급한게 실리콘 몰드라고 생각해서

실리콘 몰드 관련 글도 호다닥 써보려고 합니다 ㅎㅎ

 

 

 

 

제가 사용했던 실리콘 몰드는 두종류인데

모두 시너스랩에서 나온 제품들입니다

부가형(1대1비율로 섞은 시리콘) 경도 20짜리와 40짜리를 사용했는데

최근에는 경도 40짜리 실리콘 SH7340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경도 20짜리보다 경도 40짜리가 당연히 훨씬 단단합니다

경도 20도 물론 충분히 몰드 제작이 가능하지만

40짜리는 입체로 몰드를 제작할때 더 적합하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경도 20짜리 실리콘몰드입니다

요거는 예전에만들어둔 대 실패작.ㅎㅎㅎ

2편에서는 기포없이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상당히말랑합니다

석고방향제를 만들때 쓰는 몰드보다는 단단합니다

 

손 끝이 하얘질 정도로 세게 눌렀지만 택도 없습니다 ㅎㅎ

실제 만져보지는 못하더라고

사진상으로 경도 20과 40의 차이를 파악하실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둘다 엄청 세게 눌렀습니다)

 

저는 두가지 형태의 몰드를 만드는데

하나는 얼굴몰드 처럼

한면만 입체로 튀어나온 원형을 이용해 만드는 몰드

하나는 몸통같이 앞 뒤 다 입체를 살려야하는 형태를 만들때 쓰는 몰드

 

이 몸통 몰드들은 주문제작시에도 사용되지만

가장 많이 사용할때는 아무래도 네코제나 플레이마켓같이

같은 모양을 여러개 찍어낼때 많이 사용하고는 합니다

 

제목은 실리콘 종류 선택인데

이번에도 저번 물전사지 선택같이

답은 이거다! 하는 글 처럼 보이네요 ㅎㅎㅎ

 

몰드용 실리콘도 저는 첫 구매한 제품이 마음에 들어서 계속 사용하는 중이고

아마 앞으로 몰드글을 설명할때도 이 제품을 바탕으로 해서 설명할거에요

다른 제품이라고 해서 크게 다르지는 않겠지만

제 글을 보고 참고하실거면 같은 제품으로 하시는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더 괜찮은거 있으면 추천해주세요 ㅋㅋ)

 

사실 몰드 제작할때 제일 골치아픈게 기포 없애는거잖아요?

탈포기 없이 하는 방법, 탈포기 만드는 방법 등등 여러가지 찾아보고

그중 저의 작업방식과 가장 적합한 방법 몇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다음 글에^^)

 

정리

-나 흙손은 시너스랩 부가형 실리콘 SH7340 경도 40짜리를 씁니다

 

다음편에는 기포없는 몰드 만드는 방법과 양면 입체 몰드 만드는 방법에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이어지는 글입니다

 

실리콘 몰드 만들기2 - 탈포기 없이 기포없는 실리콘 몰드 만들기

실리콘 몰드 만들기1 - 실리콘 종류 선택 지난번 눈데칼 관련 글을 올렸을때 그 글을 올리고 나서는 좀 쉬려고 했는데 이제 글을 이렇게 쓸 수 있는 시간이 언제 날지도 모르겠고 또 눈데칼 보다 급한게 실리콘 몰..

underhsclaylab.tistory.com

 

실리콘 몰드 만들기3 - 수동탈포기 개조

실리콘 몰드 만들기1 - 실리콘 종류 선택 지난번 눈데칼 관련 글을 올렸을때 그 글을 올리고 나서는 좀 쉬려고 했는데 이제 글을 이렇게 쓸 수 있는 시간이 언제 날지도 모르겠고 또 눈데칼 보다

underhsclaylab.tistory.com

 

반응형

댓글